더글라스 무는 "복음"이 로마서의 주제라고 생각한다. "이신칭의" "구원" "유대인과 이방인의 관계"도 등장하나 그것들은 "복음"이란 광범위한 주제에 포괄되는 부분들에 불과하다. 로마서에 대한 무의 구조적 이해는 다음과 같다.
1. 편지의 서론: 1:1-17
1.1. 지침 (1:1-7)
1.2. 감사와 정황: 바울과 로마성도 (1:8-15)
1.3. 서신의 주제 (1:16-17)
2. 복음의 핵심: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 (1:18-4:25)
2.1. 죄의 우주적인 지배 (1:18-3:20)
2.1.1. 모든 사람들이 죄 때문에 하나님께 져야 할 책임이 있다 (1:18-32)
2.1.2. 유대인은 죄 때문에 하나님께 져야 할 책임이 있다 (2:1-3:8)
2.1.3. 온 인류의 죄책 (3:9-20)
2.2.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 (3:21-4:25)
2.2.1. 칭의와 하나님의 의 (3:21-26)
2.2.2. "오직 믿음으로" (3:27-4:25)
3. 복음에 의해 주어지는 확신: 구원의 소망 (5:1-8:39)
3.1. 영광의 소망 (5:1-21)
3.1.1. 칭의에서 구원으로 (5:1-11)
3.1.2. 은혜의 통치와 삶 (5:12-21)
3.2. 죄의 결박에서 자유함 (6:1-23)
3.2.1. 그리스도 연합으로 죄에 대하여는 죽음 (6:1-14)
3.2.2. 죄의 권세에서 벗어나 의를 섬김 (6:15-23)
3.3. 율법의 속박에서 자유함 (7:1-25)
3.3.1. 율법에서 벗어나 그리스도와 연합 (7:1-6)
3.3.2. 율법 아래서의 유대인의 역사와 경험 (7:7-25)
3.4. 성령 안에서의 영생의 확신 (8:1-30)
3.4.1. 생명의 영 (8:1-13)
3.4.2. 양자의 영 (8:14-17)
3.4.3. 영광의 영 (8:18-30)
3.5. 신자의 안전에 대한 축언 (8:31-39)
4. 복음의 변증: 이스라엘 문제 (9:1-11:36)
4.1. 도입: 하나님의 약속과 이스라엘의 약조 (9:1-5)
4.2. 약속을 규정함: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 (9:6-29)
4.2.1. 이스라엘 중의 이스라엘 (9:6-13)
4.2.2. 반론의 반박: 하나님의 자유와 목적 (9:14-23)
4.2.3. 하나님의 새 백성 부르심: 이스라엘/이방인 (9:24-29)
4.3. 이스라엘 약조의 이해: 구원사의 절정인 그리스도 (9:30-10:21)
4.3.1. 이스라엘, 이방인, 하나님의 의 (9:30-10:13)
4.3.2. 이스라엘의 책임 (10:14-21)
4.4. 요약: 이스라엘, 택자, 강퍅한 자 (11:1-10)
4.5. 약속을 규정함: 이스라엘 미래 (11:11-32)
4.5.1. 이스라엘 거절하신 하나님의 목적 (11:11-15)
4.5.2. 유대인과 이방인의 상호관계: 이방인 신자들에 대한 경고 (11:16-24)
4.5.3. 모든 이스라엘 구원 (11:25-32)
5. 복음의 변혁적인 능력: 기독인의 행실 (12:1-15:13)
5.1. 주제의 핵심: 전적인 변혁 (12:1-2)
5.2. 겸손과 서로 섬김 (12:3-8)
5.3. 사랑과 그것의 현시 (12:9-21)
5.4. 기독인과 세속의 권력자들 (13:1-7)
5.5. 사랑과 율법 (13:8-10)
5.6. 빛 아래서의 삶 (13:11-14)
5.7. 연합을 위한 간구 (14:1-15:13)
5.7.1. 서로 정죄하지 마라 (14:1-12)
5.7.2. 형제로 넘어지게 말라 (14:13-23)
5.7.3. 우선권을 타인에게 두라 (15:1-6)
5.7.4. 서로 받으라 (15:7-13)
6. 결문 (15:14-16:27)
6.1. 바울의 사역과 전도여행 계획 (15:14-33)
6.1.1. 뒤돌아봄: 동방에서 바울의 사역 (15:14-21)
6.1.2. 전망함: 예루살렘, 로마, 스페인 (15:22-29)
6.1.4. 기도요청 (15:30-33)
6.2. 인사말 (16:1-23)
6.2.1. 베베의 칭찬 (16:1-2)
6.2.2. 로마 성도에게 인사 (16:3-16)
6.2.3. 경고, 약속, 은총을 간구함 (16:17-20)
6.3. 송영 (16:25-27)
1. 편지의 서론: 1:1-17
1.1. 지침 (1:1-7)
1.2. 감사와 정황: 바울과 로마성도 (1:8-15)
1.3. 서신의 주제 (1:16-17)
2. 복음의 핵심: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 (1:18-4:25)
2.1. 죄의 우주적인 지배 (1:18-3:20)
2.1.1. 모든 사람들이 죄 때문에 하나님께 져야 할 책임이 있다 (1:18-32)
2.1.2. 유대인은 죄 때문에 하나님께 져야 할 책임이 있다 (2:1-3:8)
2.1.3. 온 인류의 죄책 (3:9-20)
2.2.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 (3:21-4:25)
2.2.1. 칭의와 하나님의 의 (3:21-26)
2.2.2. "오직 믿음으로" (3:27-4:25)
3. 복음에 의해 주어지는 확신: 구원의 소망 (5:1-8:39)
3.1. 영광의 소망 (5:1-21)
3.1.1. 칭의에서 구원으로 (5:1-11)
3.1.2. 은혜의 통치와 삶 (5:12-21)
3.2. 죄의 결박에서 자유함 (6:1-23)
3.2.1. 그리스도 연합으로 죄에 대하여는 죽음 (6:1-14)
3.2.2. 죄의 권세에서 벗어나 의를 섬김 (6:15-23)
3.3. 율법의 속박에서 자유함 (7:1-25)
3.3.1. 율법에서 벗어나 그리스도와 연합 (7:1-6)
3.3.2. 율법 아래서의 유대인의 역사와 경험 (7:7-25)
3.4. 성령 안에서의 영생의 확신 (8:1-30)
3.4.1. 생명의 영 (8:1-13)
3.4.2. 양자의 영 (8:14-17)
3.4.3. 영광의 영 (8:18-30)
3.5. 신자의 안전에 대한 축언 (8:31-39)
4. 복음의 변증: 이스라엘 문제 (9:1-11:36)
4.1. 도입: 하나님의 약속과 이스라엘의 약조 (9:1-5)
4.2. 약속을 규정함: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 (9:6-29)
4.2.1. 이스라엘 중의 이스라엘 (9:6-13)
4.2.2. 반론의 반박: 하나님의 자유와 목적 (9:14-23)
4.2.3. 하나님의 새 백성 부르심: 이스라엘/이방인 (9:24-29)
4.3. 이스라엘 약조의 이해: 구원사의 절정인 그리스도 (9:30-10:21)
4.3.1. 이스라엘, 이방인, 하나님의 의 (9:30-10:13)
4.3.2. 이스라엘의 책임 (10:14-21)
4.4. 요약: 이스라엘, 택자, 강퍅한 자 (11:1-10)
4.5. 약속을 규정함: 이스라엘 미래 (11:11-32)
4.5.1. 이스라엘 거절하신 하나님의 목적 (11:11-15)
4.5.2. 유대인과 이방인의 상호관계: 이방인 신자들에 대한 경고 (11:16-24)
4.5.3. 모든 이스라엘 구원 (11:25-32)
5. 복음의 변혁적인 능력: 기독인의 행실 (12:1-15:13)
5.1. 주제의 핵심: 전적인 변혁 (12:1-2)
5.2. 겸손과 서로 섬김 (12:3-8)
5.3. 사랑과 그것의 현시 (12:9-21)
5.4. 기독인과 세속의 권력자들 (13:1-7)
5.5. 사랑과 율법 (13:8-10)
5.6. 빛 아래서의 삶 (13:11-14)
5.7. 연합을 위한 간구 (14:1-15:13)
5.7.1. 서로 정죄하지 마라 (14:1-12)
5.7.2. 형제로 넘어지게 말라 (14:13-23)
5.7.3. 우선권을 타인에게 두라 (15:1-6)
5.7.4. 서로 받으라 (15:7-13)
6. 결문 (15:14-16:27)
6.1. 바울의 사역과 전도여행 계획 (15:14-33)
6.1.1. 뒤돌아봄: 동방에서 바울의 사역 (15:14-21)
6.1.2. 전망함: 예루살렘, 로마, 스페인 (15:22-29)
6.1.4. 기도요청 (15:30-33)
6.2. 인사말 (16:1-23)
6.2.1. 베베의 칭찬 (16:1-2)
6.2.2. 로마 성도에게 인사 (16:3-16)
6.2.3. 경고, 약속, 은총을 간구함 (16:17-20)
6.3. 송영 (16:2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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