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9월 24일 월요일

오콜람파디우스 생애와 사상

Reformer of Basel: The Life, Thought, and Influence of Johannes Oecolampadius (RHB, 2011)

최근에 읽은 책이다. 바젤의 종교 개혁자 오콜람파디우스 생애와 사상에 대한 은혜로운 소개서다. 바젤을 개혁의 도시로 바젤 대학에 개혁주의 신학의 주춧돌을 세운 주역이며, 이후에 요한 그리네우스와 아만두스 폴라누스 신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루터도 비록 칼쉬타트와의 신학적 결탁을 의심하여 절교를 했지만 '그의 탁월함과 확신과 기독교인 다움 때문에 그의 영혼을 접하고 놀랄 수밖에 없었다'는 생각과 칭찬은 거두지 않았었다.

특별히 오콜람파디우스의 교제권, 즉 루터, 칼빈, 쯔빙글리, 멜랑히톤, 에라스무스, 카피토와의 관계성을 살피는 재미가 솔솔하다. 언약론과 권징 분야에 남긴 거대한 족적을 추적한 대목도 빼놓을 수 없다. 게다가 영어로 번역되지 않은 그의 주석서들 중 이사야 일부를 영어로 번역한 공로도 지적해야 하겠다. 헤리티지 출판사가 내놓은 만큼 대단히 은혜로운 연구서다.

 여성의 부드럽고 섬세한 붓길을 따라 역사의 먼지에 덮혔던 바젤 개혁자의 삶과 신학을 경험하기 원하시는 분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