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10일 목요일

브라운의 설교법

1. 모든 심령과 모든 몸짓으로, 즉 눈과 눈, 얼굴과 얼굴, 마음으로 마음으로 청중과 직접 소통하라.
2. 설교는 청중과 나누어야 하는 진지하고 신중한 교류이자 대화이다.
3. 설교를 준비하는 단계부터 청중이 자신의 눈앞에 있음을 의식해야 한다.
4. 마치 설교원고 사용하지 않는 것처럼 설교원고 사용하라.
5. 더 좋은 방법은 종이에 텍스트화 되지 않고 내면화된 원고이다.
6. 설교는 청중의 마음 깊은 곳까지 이르러 그 영혼의 가장 깊은 곳까지 말씀으로 휘젓는 사역이다.
7. 청중과 직접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적절하고 다양한 표현법을 엄선하여 노트하라.
8. 전체 심령을 반영하는 설교 대지의 기억과 판단과 감정을 통합하는 훈련에 몰입하라.
9. 묵상되고 정리된 말씀의 표현들을 통해 속으로 생각하고 논쟁하고 훈계하고 호소하고 간구하라.
10. 가장 탁월한 설교의 형식은 쉬움이며, 청중과의 엄숙하고 진지하고 직접적인 대화여야 한다.
11. 성경의 표현들이 입술을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도록 숙지하고 암기하고 무수히 발화하라.
12. 경건한 사람의 설교는 설교에 성경 텍스트가 적고 올바른 형식을 따르지 않더라도 탁월하다.
13. 초라한 설교를 가리려고 동원되는 현란하고 전문적인 수사들의 남발을 경계하라.
14. 동일한 단어의 기계적인 반복을 피하고 다양한 형용사의 적절한 활용에 능숙하라.
15. 생동감을 가지고 청중의 관심을 끌어내고 설교자와 관계를 맺는다고 느끼도록 하라.
16. 말씀의 영으로 설교하는 법을 배우시라.
17. 주제의 통일성 속에서 접근과 표현의 다양성을 유지하는 설교여야 한다.
18. 선택된 본문보다 다른 본문에 주제와 시간의 더 많은 분량을 할당하지 말라.
19. 능력 있는 설교는 물론 하나님께 의존하나 하나님은 설교자의 인품을 수단으로 삼으신다.
20. 설교단에 오르기 전에 드리는 깊고 집중적인 기도로 설교를 주님께 맡기는 심령을 가지라.
21. 저급하고 비열한 자랑이나 이윤을 의식하고 추구하는 설교가 되지 않도록 목적을 점검하라.
22. 하나님의 영광을 드리내고 영혼의 구원과 성장이란 목적을 지향하는 설교여야 한다.
23. 설교자가 먼저 성령의 검인 하나님의 말씀이 내리는 명령의 통제에 따르고자 하라.
24. 증거이든 예화든 적용이든 최고의 재료는 영적으로 노련하게 엄선된 성경 텍스트다.
25. 간결한 서론으로 설교를 열고 설교의 반복 없이 청중의 가슴을 움직이는 적용으로 끝맺으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