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한 자를 그가 약하다고 탈취하지 말며 (잠22:22)
가난하고 연약하고 비천한 자들이 탈취를 당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수천의 그럴듯한 들러리 명분을 끌어당길 수 있겠으나 이유의 핵심은 그들이 가난하고 연약하고 비천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반응은 대체로 상대방의 상태에 의존하고 있다. 약하면 짓밟고 강하면 수그린다. 하나님이 연약한 자와 곤고한 자를 신원하고 계시다는 사실은 안중에도 없다.
이는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라'는 예수님의 말씀이나,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이는 것이니 그 선행을 갚아 주신다'는 지혜자의 통찰이나, '분수를 넘어서 형제를 해하지 말라 이는...이 모든 일에 주께서 신원하여 주시기 때문'이란 바울의 지적을 염두하지 않아서다.
오히려 '하나님은 세상의 천한 자들과 멸시 받는 자들과 없는 자들을 택하사 있는 자들을 폐하려 하신다.' 이는 권력의 역전을 의미하지 않는다. 강한 자들은 약한 자들을 약하다고 탈취한다. 이처럼 강한 자들의 오만한 본색이 가난한 자들 앞에서는 가려지지 않고 노출된다. 그런데 이것이 폐망의 근거를 축적하는 행위가 된다는 맥락이다.
강한 자는 약한 자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우리 강한 자가 마땅히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는 바울의 권고에 귀를 기울이면 되겠다. 사람들의 상태에 근거하여 사람들을 대해서는 아니된다. 모든 사람들의 배후에 하나님이 계시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상대방을 대우해야 한다.
약하다고 멸시하지 말고 강하다고 비굴하지 말아야 하겠다. 건강한 사회의 확립은 하나님이 존중된 사회적 관계성에 기초한다. 하나님에 대한 존중의 시금석은 약한 자들을 대하는 태도이다. 사회에 있어서는 약자들에 대한 복지의 비중과 사회적인 배려가 중요하다. 그러나 교회가 바로 하나님을 가장 존중하는 관계성이 확립된 '사회'여야 한다.
가난하고 연약하고 비천한 자들이 탈취를 당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수천의 그럴듯한 들러리 명분을 끌어당길 수 있겠으나 이유의 핵심은 그들이 가난하고 연약하고 비천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반응은 대체로 상대방의 상태에 의존하고 있다. 약하면 짓밟고 강하면 수그린다. 하나님이 연약한 자와 곤고한 자를 신원하고 계시다는 사실은 안중에도 없다.
이는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라'는 예수님의 말씀이나,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이는 것이니 그 선행을 갚아 주신다'는 지혜자의 통찰이나, '분수를 넘어서 형제를 해하지 말라 이는...이 모든 일에 주께서 신원하여 주시기 때문'이란 바울의 지적을 염두하지 않아서다.
오히려 '하나님은 세상의 천한 자들과 멸시 받는 자들과 없는 자들을 택하사 있는 자들을 폐하려 하신다.' 이는 권력의 역전을 의미하지 않는다. 강한 자들은 약한 자들을 약하다고 탈취한다. 이처럼 강한 자들의 오만한 본색이 가난한 자들 앞에서는 가려지지 않고 노출된다. 그런데 이것이 폐망의 근거를 축적하는 행위가 된다는 맥락이다.
강한 자는 약한 자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우리 강한 자가 마땅히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는 바울의 권고에 귀를 기울이면 되겠다. 사람들의 상태에 근거하여 사람들을 대해서는 아니된다. 모든 사람들의 배후에 하나님이 계시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상대방을 대우해야 한다.
약하다고 멸시하지 말고 강하다고 비굴하지 말아야 하겠다. 건강한 사회의 확립은 하나님이 존중된 사회적 관계성에 기초한다. 하나님에 대한 존중의 시금석은 약한 자들을 대하는 태도이다. 사회에 있어서는 약자들에 대한 복지의 비중과 사회적인 배려가 중요하다. 그러나 교회가 바로 하나님을 가장 존중하는 관계성이 확립된 '사회'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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