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19일 월요일

욕망 제거법

영적으로 공허하면 욕망하는 것이 많아진다. 마음의 손아귀로 움켜쥐는 욕망이 클수록 내게 하나님에 의한 충만의 부재 혹은 결핍이 크다는 것을 반증한다. 하나님 자신에 의해서만 채워지는 욕망의 빈 주머니를 유한한 어떤 것으로 채우려는 것은 어리석은 헛수고다. 무한한 욕망의 유한한 해소는 또 다른 주소불명 욕망의 갈증만 부추긴다.

이는 은을 좋아하는 자가 은으로 만족함이 없음과 일반이다. 욕망은 버리는 게 상책이다. 근심도 시기도 질투도 증오도 불안도 덩달아 버려진다. 그러나 속사람이 공허한 채로 욕망에 마취제만 주입하는 것은 무수한 부작용이 뒤따르는 처신이다.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분의 충만이 다른 욕망을 불필요한 것으로 만드는 식이어야 뒷탈을 방지한다.

욕망을 거머쥐면 쥘수록 욕망이 우리를 더 거세게 거머쥔다. 진정한 자유는 욕망의 해소에서 비롯된다. 욕망이 해소된다 해도 욕망하는 성향은 해소되지 않는다. 이런 맥락에서 자기를 부인하는 것은 진정한 자유를 득하는 역설적인 비법이다. 성경에는 구구절절 우리를 온갖 종류의 결박에서 자유케 하는 진리로 충만하다. 진리가 자유케 한다.

성경을 부지런히 읽고 면밀하게 관찰하고 정교하게 분석하고 철저하게 체득하고 지혜롭게 준행하되 성경의 진리로 인격과 삶을 장악하게 한다면 참 자유인의 경지에 이르게 될 것이다. 좌우에 날선 검보다 더 예리하여 영과 혼을 찔러 쪼개는 말씀으로 죽고자 하면 산다는 자유의 비결을 명심하자. 욕망 제거법의 구체적인 지침은 결국 성경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