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31일 일요일

의로우신 하나님

"그의 모든 길은 정의니라"(신32:4).

하나님은 정의로운 분입니다. 정의가 하나님의 속성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행하시는 모든 일들도 그 속성을 따라 정의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정의로운 일을 하셨기 때문에 정의로운 하나님이 되신 것이 아닙니다. 정의로운 분이기에 정의로운 일을 하십니다. 정의 자체이신 하나님은 외부의 어떤 기준에 의해서도 판단을 받으시지 않습니다. 하나님이 정의로운 분이라는 것은 외부의 판단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자신의 정의로운 속성을 그렇게 계시하신 것입니다. 만약에 판단을 받는다면 그것은 판단의 기준이 하나님 바깥에 있다는 의미이고 그 기준이 하나님 자신보다 우월한 권위나 권세를 갖는다는 뜻입니다. 이는 하나님이 지극히 높으셔서 그 위에는 아무것도 없다는 보편적인 상식의 기본적인 신관에도 저촉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의로우신 분입니다. 의로움의 신적인 속성은 인간적인 판단의 대상이 아니라 우리가 경외하고 순복해야 하는 것입니다. 세상에 아무리 원인이 없는 불의들이 발생한다 할지라도 우리는 그것의 원인을 하나님께 돌려서는 안됩니다. 비록 자연적인 재해로 삶의 터전이 훼파되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사별하게 된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의 의로움이 취소되는 것은 아니고 우리가 그의 의로움을 감히 부정하는 판단을 내려서도 안됩니다. 그것은 아마도 인간의 죄 때문에 존재의 질서가 무너졌고 그 무너짐의 끔찍한 결과가 인간에게 되돌아와 인간의 죄를 계속해서 고발하고 정죄하되 여전히 하나님께 돌이킬 것을 촉구하는 은혜의 과격한 수단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재앙의 가까운 원인이 없다고 판단되면 곧장 하나님께 나아가 죄의 원흉인 양 원망하고 불평하는 것은 하나님의 의로움에 대한 무지와 멸시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세상의 상태나 우리의 판단과는 무관하게 영원토록 의로우신 분입니다. 

온 세상의 만물과 만사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섭리 아래 있습니다. 물론 그것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다양한 기준과 관점이 있어서 다양한 판단들을 내립니다. 그러나 사람들의 경험이든 실험이든 지식이든 기억이든 합의이든 상식이든 하나님의 섭리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지는 못합니다. 그러므로 인간의 어떠한 판단도 하나님을 대상으로 삼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판단이 전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유일한 가능성은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완전히 아시는 "성령께서 가르치신 것"에 의존할 때에만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사물과 사태는 하나님의 섭리 아래 있다는 이유로 모두 영적인 것입니다. "영적인 일은 영적인 것으로 분별"할 수 있습니다(고전2:14). 참으로 성령의 가르침을 받는 "영적인 사람은 모든 것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고전2:15). 만물과 만사에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뜻이 있습니다. 그것은 눈의 바라봄과 귀의 들음과 마음의 사유로는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 지식은 오직 성령의 가르침에 의해서만 취득할 수 있습니다. 성령의 가르침은 무슨 신령한 계시나 환상이나 육성이나 진동이 아닙니다.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즉 성경을 가리키는 것입니다. 만들어진 만물과 일어난 만사는 하나님의 이 말씀에 의해 관절과 골수의 물리적 차원만이 아니라 영과 혼의 비가시적 차원까지 벌거벗은 것처럼 드러날 것입니다. 

성경의 눈으로 이 세상의 모든 것들과 일들을 보십시오. 불의한 자들과 불의한 일들 속에서도 여전히 별처럼 빛나는 하나님의 공의가 보일 것입니다. "그의 모든 길은 정의니라." 모세는 하나님의 "모든 길이 공의요 판단이요 심판이요 결정이요 옳음이요 작정이요 질서요 정의"라고 말합니다. 이는 하나님이 행하시는 모든 일들은 그 자체가 정의라는 것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시인도 하나님의 "손이 하는 일은 진실과 정의"인데 이는 하나님의 모든 계명들이 영원하며 진리와 정의 가운데서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시111:7-8). 지혜자도 지혜이신 주님은 "정의로운 길로 행하며 공의로운 길 가운데로 다닌다"고 했습니다(잠8:20). 우리가 살아가는 현장에 경제적인 불의가 있고 정치적인 악독이 있고 문화적인 타락이 있더라도 하나님의 정의는 결코 제한되지 않고 소멸되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정의는 없는 곳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범사에 하나님의 정의를 인정해야 하고 하나님의 정의를 인정할 때에 의로우신 하나님을 알 수 있습니다. 시인은 "주님이 그가 행하신 정의에 의해 알려지는 분"이라고 말합니다(시9:16). 정의 없이 하나님이 알려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하나님의 정의가 보이지 않고 그런 하나님이 알려지지 않는다면 그것은 우리의 기준이 월권을 범한 결과일 것입니다. 사람의 판단력을 따라 상황을 해석하면 하나님의 정의는 결코 분별되지 않을 것입니다. 신령한 것은 신령한 것에 의해서만 분별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정의라는 하나님의 속성은 하나님의 어떠심을 나타내는 것으로 그치지를 않습니다. 의로우신 하나님은 "공의와 정의"를 사랑하고 기뻐하는 분입니다(시33:5, 사61:8, 렘9:24). 당연히 그의 백성에게 "공의와 정의"를 바라고 계십니다(사5:7). 그래서 "정의를 물같이 공의를 하수같이 흘리라"고 하십니다(암5:24). 하나님은 당신의 공의로운 속성이 자신의 백성을 통하여 발휘되고 증거되는 것을 바라고 계십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공법을 인진으로 변하며 정의를 땅에 내던지는 자"였으며 하나님이 원하셨던 공의와 정의라는 좋은 포도가 아니라 포학과 절규라는 들포도를 맺었다고 아모스와 이사야는 말합니다(암5:7). 이는 마치 오늘날의 세상과 교회를 보는 듯합니다. 하나님이 거룩하신 분이기에 그의 백성도 거룩해야 하듯이, 하나님이 공의로운 분이라는 사실을 안다면 교회도 하나님의 공의로운 백성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비록 교회 밖에서는 공의가 질식되고 정의가 조롱을 받더라도 교회 안에서는 하나님의 공의가 꺼지지 않는 빛으로서 세상을 비추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회만 보더라도 좋은 포도가 아니라 너무나도 많은 정치적, 경제적, 도덕적 들포도를 맺고 있습니다. 무슨 낯짝과 자격으로 하나님의 공의를 세상에 외칠 수 있을까요? 오히려 불의한 교회로 인하여 세상에서 하나님의 이름을 모독을 당하는 지경까지 갔습니다. 회개하고 자복하며 하나님의 정의가 우리 개개인과 교회를 주관해 주시라고 은혜를 구할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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