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요6:63). 동일한 말씀을 읽더라도 읽는 시점에 따라 의미의 경중이 달라진다. 고통의 자리, 인생의 부수적인 요소들이 대부분 제거되는 생사의 기로에서 주님의 말씀을 읽으면 참으로 놀랍게도 "영이요 생명"이라 하신 말씀이 좌우에 날 선 어떠한 검보다도 더 예리하게 와닿는다.
말씀의 의미는 육신의 세계를 겨냥하지 않고 인간의 보다 궁극적인 본질과 결부되어 있다. 거기가 말씀의 정밀한 운동력과 본질적인 진가가 발휘되는 현장이다. 그래서 그 본질의 뽀얀 속살을 드러내는 고난은 무익하지 않고 죽음도 유익이 된다. 이는 선지자들 및 사도들의 일관된 고백이다. 그들은 복음 때문에 사선을 무시로 출입했던 분들이다. 어쩌면 생사의 기로는 선지자들 및 사도들에 의해 기록된 신구약의 역사적 배경이다. 말씀을 영과 생명으로 보는 시점을 우리에게 제공하는 그런 배경이다.
말씀의 의미는 육신의 세계를 겨냥하지 않고 인간의 보다 궁극적인 본질과 결부되어 있다. 거기가 말씀의 정밀한 운동력과 본질적인 진가가 발휘되는 현장이다. 그래서 그 본질의 뽀얀 속살을 드러내는 고난은 무익하지 않고 죽음도 유익이 된다. 이는 선지자들 및 사도들의 일관된 고백이다. 그들은 복음 때문에 사선을 무시로 출입했던 분들이다. 어쩌면 생사의 기로는 선지자들 및 사도들에 의해 기록된 신구약의 역사적 배경이다. 말씀을 영과 생명으로 보는 시점을 우리에게 제공하는 그런 배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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