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2일 월요일

칼빈의 세네카 주석에서

Claudian의 경구

"덕은 그 자체가 자신의 보상이며, 운명에서 안전하다.
그것만이 널리 빛을 비추며 그것은 어떤 영예의 흔적에 의해서 생기지 않는다."

Seneca의 경구

"정직한 거래의 보상은 그 자체 안에 있다."

Calvin의 해석

"덕 자체가 최고의 목적이며
그 자체에 의해 추구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이야기다."

Ovid의 경구

"당신은 해칠 힘이 있었지만 아무도 해치지 않았으며
감옥의 위협으로 겁박하신 일도 없습니다."

Calvin의 생각

"우리는 어떠한 무모함과 어떠한 오만함에 의해서도
인내가 깨어지지 않는 군주를 높이 평가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Calvin의 시대상

"우리의 시대에 있어서 판결은 공공연한 뇌물증여 외에 아무것도 아닙니다. 판단을 내리는 판관은 자기에게 지불된 것을 위해 판정하는 듯합니다."

Augustine의 생각

"그들에게 있는 그들 자신의 사악함을 기소하자. 그들이 우리와 공유하고 있는 인간 본성에 대해서는 동정하자."

Cicero의 생각

"역사는 삶의 여교사다."

Calvin의 해석

"우리는 거울을 보듯이 역사 안에서 우리 자신의 삶을 관찰한다. 우리는 우리가 피해야 할 것과 따라야 할 것을 우리의 눈으로 구별한다."

Socrates의 말

"만일 누군가가 가장, 공허한 겉치레, 위선적인 말과 외양으로 지속적인 영광을 얻을 수 있다고 여긴다면 그는 심각하게 오해하는 것이다. 참된 영광은 깊은 뿌리를 박고 그 가지를 넓게 펼친다. 그러나 모든 가장들은 연약한 꽃들처럼 이내 땅에 떨어지며 위조된 것은 어떤 것도 지속될 수 없다."

Calvin의 반응

"우리의 시대에도 정직의 와양과 가면을 썼으나 내면의 악덕이 뚝뚝 떨어지는 인간 괴물들이 있지 아니한가? 그러나 시대의 딸인 진리가 자신을 드러낼 때 그들은 밀랍처럼 녹아내릴 것이다."

Cicero

"덕이 쉽지 아니한 것처럼 덕의 항구적인 가장도 만만치가 않다."

Ovid

"증거된 부와 그 부에 수반되는 무신경한 사치,
사람들은 과도한 소비 속에서 더 소비하려 든다.
갈증 속에서 과음한 사람처럼
그는 내부에 더 많이 가지면 가질수록 커진 갈증에 내몰린다."

Seneca

"모두를 용서하는 것은 아무도 용서하지 않는 것과 같은 무자비함"

Calvin의 이해

"지나침과 모자람 사이에 놓인 중용이 덕이다. 관용의 과용으로 덕이 악습으로 여겨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사람들은 마땅히 용서를 허용하되 모든 사람에게 그래서는 아니된다."

Cicero

"무벌의 예상보다 더 강력한 범죄의 유혹은 없다... 오 악행의 관습이여 너는 수치의 원리나 수치심이 없는 인간들이 처벌을 내리고 행동의 자유가 주어진 것을 알았을 때 그들에게 어떤 즐거움을 주는가! 인간의 본성에 심어진 저 악은 자유로운 범죄 고나습에 의해 슬금슬금 앞으로 나아간다...적합한 가혹함은 관용의 맹복적인 과시보다 낫다."

Cicero

"국가는 상과 벌이라는 두 가지에 의해 통치된다...이 두 종류에는 어떤 억제가 있다."

Publilius Syrus

"훌륭한 재판관은 어떤 것을 얼마만큼 붐배해야 하는지를 아는 사람이다."

Cicero

"너그러운 처리와 관용은 엄격함이 나라의 이익을 위해 행하여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식할 때에만 권해져야 한다."

Gregory

"정당하게 판단하는 모든 사람은 그의 손에 저울을 갖고 있다. 저울의 한쪽 접시에는 정의를 다른쪽 접시에는 자비를 둔다. 정의를 통해서는 위반에 대한 판결을 내리고 자비를 통해서는 범죄에 대한 처벌을 부드럽게 한다."

Seneca

"폐하께서 백성을 아끼실 때 그것은 곧 폐하 자신을 아끼는 것입니다...미력한 시민 한 사람의 잔인함이 끼치는 해악은 얼마나 적습니까? 그러나 군주의 격노는 전쟁을 방불하는 일입니다...위대한 영혼은 위대한 지위에 적합하며...위대한 영혼의 표지는 평화롭고 평정심을 갖는 것과 불의 및 잘못된 것들을 경멸하는 것입니다. 화가 나서 격분하는 것은 여자의 일입니다... 잔인하고 끔찍한 분노는 왕에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Livius

"누구도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법에 따라 심문을 받지 아니할 정도로 다른 사람보다 높아져 있어서는 아니된다."

Seneca

"자기와 동등한 자와의 대결은 결과를 예측할 수 없고, 자기보다 우월한 자와의 경합은 어리석은 일이며, 자기보다 열등한 자와의 시합은 경멸적인 일입니다."

Antonius Pius

"왕은 천 명의 원수들을 죽이는 것보다 한 명의 시민 구하기를 더 좋아한다."

Nero

"원수를 죽이는 것, 바로 이것이 지도자의 가장 위대한 덕이다."

Seneca의 응수

"시민들을 보전하는 것이 나라의 아버지가 할 보다 큰 의무이다."

Cicero

"사람이 자신의 동료에게 선을 행하는 것보다 더 신성에 가까이 접근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소이다."

Claudian

"오직 관용만이 신들을 우리와 동등한 입장에 올려 놓습니다."

Seneca

"우리의 눈 앞에는 타인의 결점이 있으며, 우리 자신의 결점은 우리의 등 뒤에 위치한다... 인간은 자신이 무가치한 존재임을 부인하나 다른 사람에게 있는 극미한 사치의 모습도 용납하지 않는다. 폭군은 살인자에 대해 분노하고 성전 약탈자는 좀도둑에 대해서 분노한다. 인간의 대부분은 죄에 대해서가 아니라 죄인에 대해서 분노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