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3일 금요일

새해의 유일한 소원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요5:39)

예수님을 핍박하고 죽이려던 자들은 성경을 부지런히 공부했다. 이유는 성경에서 영생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영생을 추구하는 성경의 부지런한 연구에 아무런 이의가 없으셨다. 비록 원수라 할지라도 영생을 얻을 목적으로 성경을 부지런히 탐구하는 것은 합당한 일이었기 때문이다.

문제는 그들이 영생을 얻으려고 예수님께 나아오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성경은 예수님에 대하여 증거하고 있다. 그런데도 성경이 가리키는 본질이신 예수님께 나아오지 않는다는 것은 그들이 성경을 잘못 이해하고 있음을 반증한다. 성경을 제대로 읽는다면 예수님께 나아가는 것이 정상이기 때문이다.

성경을 읽는 이유는 예수님을 만나려는 것이고 그렇게 함으로써 영생을 얻는 것에 있다. 성경을 올바르게 읽기 위해서는 이렇게 예수님께 나아가지 않으면 안되겠다. 성경을 올바르게 이해함에 있어서 예수님은 유일한 길이시다. 그리스도 중심적인 독법은 정당하다. 신실한 믿음의 선배들은 그렇게 읽었다.

그러나 거기에 그쳐서는 안되겠다. 예수님은 길이시지 종착지는 아니시다. '나로 말미암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나아갈 수 없다'는 예수님의 말씀에서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로 말미암아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가야 한다는 궁극적인 성경읽기 목적을 포착한다. 삼위일체 하나님이 성경의 목적이다.

2014년 새해에도 가장 큰 행복의 근원은 성경을 통해 그리스도 예수를 만나고 아버지께 나아가는 것이리라 예상된다. 지적인 호기심과 주변의 물음에 대한 반응의 일환으로 성경을 읽지는 않으련다. 주석집필 방편으로 성경을 읽거나, 교리두둔 차원의 성경읽기 유익과 유혹이 크겠지만 그건 후순위다.

솔직히 괜찮은 독법들이 주변에 난립하니 호기심의 눈동자가 이리저리 돌아간다. 독법이 세련되고 그럴듯한 것일수록 교부들을 비롯한 믿음의 선배들이 고집했던 그리스도 중심적인 독법의 검증된 권위에 대한 도전도 심상치가 않다. 잠시 눈길을 빼앗길 수는 있겠으나 시간이 흐를수록 그런 유행성에 둔해진다.

1년내내 성경을 펼칠 때마다 주님을 만나고 아버지께 나아갈 수 있기를 진심으로 소원한다. 그리하여 나누어 줄 영적 양식의 풍성한 깨달음에 새해내내 흠뻑 젖었으면 좋겠다. 그게 새해의 간절한 소원이다. 두자릿수 영하로 떨어진 날씨지만 성경읽기 열정은 얼어붙지 않았으면 좋겠다. 말씀은 매이지 않으니까.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