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8월 18일 월요일

18세기 공부법

신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신학을 수종드는 철학(논리학, 윤리학과 형이상학 포함)과 고전(언어와 연설과 역사와 시에 대한 연구)을 예비적인 학문으로 공부해야 한다. 

철학 공부법

1. 선생이 강의하기 전까지는 철학을 시작하지 마라. 전문가 없이는 공부하기 어려운 학문이 철학이고 고전읽기 시간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함이다. 교재 이외의 문헌들을 보려고 시간을 할애하지 마라. 너의 이해를 초월하는 것에 매달리는 것은 세월의 허비이기 때문이다. 강의에 충실해라. 

2. 철학을 이해하기 위해 오전과 저녁 시간을 할애해라. 철학은 냉철하고 명료한 두뇌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나른한 오후는 고전읽기 시간으로 적격이다.

3. 철학에 있어서 두툼한 지식이 확보된 이후에는 각 교재에서 논의되는 어떤 물음들에 자신의 견해를 간결하게 노트해라. 

4. 이해하지 못하는 대목이 나오면 표시해 두고 그것을 설명해 줄 문헌들을 참조해라. 그래도 풀어지지 않는다면 선생에게 문의해라.

고전 공부법

1. 헬라어와 라틴어 고전들을 오후에 읽어라.

2. 독서 리스트를 작성하고 첫번째 잡은 책을 완독하면 다음 문헌으로 넘어가는 방식을 고수해라. 

3. 속도하지 마라. 이해력과 독서의 속도는 비례한다. 서둘러 백독하는 것보다 면밀히 정독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 

4. 어떤 책들은 일독이면 족하고 반복해서 읽어야 할 책들도 있다. 

5. 중요한 고전들을 읽은 이후에는 그에 관한 이차 문헌들을 참조하라. 난해한 부분들이 푸어질 것이다.

6. 노트를 준비해서 1) 주제별로 정리하고 2) 의심스런 부분을 메모하고 3) 비상한 표현들을 적어두고 4) 낯선 문구들도 수집하고 5) 기억해야 할 잠언들도 기록해라. 

7. 실습에 힘쓰라. 운문과 산문을 작문해야 한다. 가장 찬란한 사상들과 사유들과 인물들을 모방하고 변경을 가해 보라. 

8. 역사서를 읽을 때에는 지도와 연대표를 사용해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