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가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살리로다 (시23:6)
하나님이 목자라는 사실에서 양이라는 자신의 정체성을 규정한 다윗의 신본주의 정신은 삶에서도 그대로 반영된다.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사는 것은 눈이 휘둥그레지는 궁전의 물리적 찬란함과 관계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선과 인자라는 속성에 귀속되는 실재이다.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도 다윗에겐 두려움의 실질적인 대상이 아니었다. 가로등이 어두움을 밝히고 CCTV 카메라가 눈을 부릅뜨고 감시하고 있어서가 아니다. 주님께서 함께 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 중심적인 신본주의 사색이 절망적인 현실의 희망찬 재해석을 낳았다.
광야에서 식탁을 마련하는 것도 인간 편에서는 전혀 불가능한 일이다. 식탁에 채워질 음료수와 양식이 땅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현장이 광야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반석에서 물을 내시고 하늘에서 만나를 베푸셨다. 장소의 성격보다 누구와 함께 하느냐가 중요했다.
아골 골짜기는 죽음의 뼉다귀가 나뒹굴고 절망의 악취가 진동하는 현장이다. 모두가 외면의 고개를 절레절레 흔드는 그런 곳인데도 하나님 편에서는 역설적인 소망의 출구로 간주된다. 하나님이 전부요 주님만이 소망임을 확인하는 장소로는 아골 골짜기가 최상이다.
선하심과 인자라는 하나님의 속성에 근거하여 영원히 하나님의 집에 거할 것이라는 실생활 속에서의 신본주의 정신은 다윗의 전유물이 아니다.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하나님의 집에 거하는 것이 누구나 가능하다. 광야와 아골 골짜기도 그런 주거를 훼방하지 못한다.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살리로다 (시23:6)
하나님이 목자라는 사실에서 양이라는 자신의 정체성을 규정한 다윗의 신본주의 정신은 삶에서도 그대로 반영된다.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사는 것은 눈이 휘둥그레지는 궁전의 물리적 찬란함과 관계된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선과 인자라는 속성에 귀속되는 실재이다.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도 다윗에겐 두려움의 실질적인 대상이 아니었다. 가로등이 어두움을 밝히고 CCTV 카메라가 눈을 부릅뜨고 감시하고 있어서가 아니다. 주님께서 함께 하셨기 때문이다. 하나님 중심적인 신본주의 사색이 절망적인 현실의 희망찬 재해석을 낳았다.
광야에서 식탁을 마련하는 것도 인간 편에서는 전혀 불가능한 일이다. 식탁에 채워질 음료수와 양식이 땅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현장이 광야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반석에서 물을 내시고 하늘에서 만나를 베푸셨다. 장소의 성격보다 누구와 함께 하느냐가 중요했다.
아골 골짜기는 죽음의 뼉다귀가 나뒹굴고 절망의 악취가 진동하는 현장이다. 모두가 외면의 고개를 절레절레 흔드는 그런 곳인데도 하나님 편에서는 역설적인 소망의 출구로 간주된다. 하나님이 전부요 주님만이 소망임을 확인하는 장소로는 아골 골짜기가 최상이다.
선하심과 인자라는 하나님의 속성에 근거하여 영원히 하나님의 집에 거할 것이라는 실생활 속에서의 신본주의 정신은 다윗의 전유물이 아니다.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하나님의 집에 거하는 것이 누구나 가능하다. 광야와 아골 골짜기도 그런 주거를 훼방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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