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30일 수요일

예정론의 유익

예정론은 성경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예정론의 현저한 등장은 자유론와 운명론의 조화 혹은 극복과 무관하지 않다. 예정론은 자유의 과장과 남용으로 말미암은 피해를 해소하는 열쇠이다. 운명론의 대표적인 사례는 이슬람 종교이다. 이슬람은 타인을 죽여도 살인의 정당성을 운명 혹은 '하나님의 뜻'에서 찾기 때문이다.

예정론은 인간의 자유와 하나님의 작정을 동시에 포괄한다. 둘 다 포기하지 않으면서 성경이 설정한 계시의 내용만큼 존중하는 교리이다. 하나님의 사람들은 진리에 늘 목말라 있다. 그런데 말씀의 수종자가 자신의 임의적인 판단을 따라 성경의 어떤 부분은 과장하고 어떤 부분은 침묵한다. 기록된 말씀은 가감없는 선포를 요청한다.

깊은 진리는 필요하기 때문에 계시된 것이다. 우리의 영혼이 갈구하는 진리의 정도와 분량을 임의로 조절하는 것은 진리를 파괴하는 영리한 방식이다. 귀에 달콤한 수준의 진리만 말하고 귀에는 쓰지만 영혼에는 달콤한 말씀은 외면하는 방식이다. 계시는 우리에게 필요해서 주어졌다. 주어진 계시에서 우리의 진정한 필요를 발견한다.

그러니 우리의 필요를 따라 계시를 조절하는 것보다 계시를 따라 우리의 필요를 확인하고 추구하는 것이 지혜롭다. 기록된 계시로서 성경에 기록된 만큼 존중하는 것이 자신에게 유익이다. 예정론은 중요하고 필요하다. 우리의 일그러진 상식과 충돌되고 어떤 잠재적 부작용이 우려된다 할지라도 침묵하지 말아야 할 하나님의 진리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