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10일 화요일

아내는 남편의 자아다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창2:23)

아내는 남편에게 가장 소중한 존재라는 의미가 담긴 구절이고 이후에는 남자가 여자의 출처라는 말이 이어진다. 아내는 독립된 존재가 아니다. 그렇다고 노예적인 종속의 굴레를 아내에게 뒤집어 씌우는 건 '남자의 자존심'이 허락하질 않는다. 말씀에 분명히 기록된 것처럼 아내는 남편 존재의 노른자에 해당된다.

어설픈 '평등'이란 말로 아내는 남편의 노른자요 남편은 아내의 출처라는 성경에 명시된 '불평등'해 보이는 본래적 질서를 묵살하는 일은 금물이다. 아내의 실수와 잘못은 남편에게 가장 치명적인 실수와 잘못이며 당연히 책임은 남편의 몫이다. 그런데 아담은 하와의 죄를 방조했고 게다가 자신이 저지른 죄의 책임을 하와에게 떠넘겼다.

부끄럽고 치졸하고, 정말 실망이다. 아담이 하와의 출처라는 사실을 망각했다. 하와는 아담의 일부이다. 부속품 혹은 악세사리 같은 평범한 일부가 아니라 존재의 가장 존귀한 노른자다. 하와가 지은 죄의 궁극적인 책임은 아담에게 있다. 피하지 말았어야 했다. 책임을 아내에게 돌리는 것은 어떻게든 피했어야 했다.

아내는 남편의 가장 소중한 일부이다. 당연히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는 말씀은 일인치의 오차도 없는 진리이다. 남편이 아내를 자기처럼 사랑하는 것은 마땅하다. 별과 별의 영광도 다르고 달과 달의 영광도 다르지만, 성경은 유독 아내는 남편과 더불어 생명의 은혜를 함께 상속할 자라고 증언한다.

그런데 나는 수시로 옛사람 아담이다. 치졸하고 부끄럽고 실망스런 모습이 불쑥불쑥 고개를 내민다. 아내는 내 뼈중에 뼈요 살중의 살인데 나 자신을 너무나도 사랑하지 않는다. 주께서 교회를 사랑하여 자신을 내어주심 같이 아내를 사랑하는 남편이고 싶다. 남편이 아내를 사랑함에 있어서는 결코 지나침이 없을 듯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