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4일 수요일

재물에 마음을 두지 마시라

재물이 늘어도 거기에 마음을 두지 말지어다 (시62:10)

칼빈의 말이 떠오른다. 가진 자를 시기하는 사람은 가졌을 때 자랑하게 되고 가졌다고 자랑하는 사람은 없을 때 불평하게 된단다. 변동될 것들은 변동이 생리다. 부화뇌동 마시라는 이야기다. 재물은 변동될 것들의 총칭으로 영향력, 능력, 군사력, 금력 등을 의미한다.

시인이 그러한 재물의 증대에 마음을 두지 말라고 권면한 것은 단순히 그런 증대를 추구한 이후 마음의 지혜로운 처신을 요구하는 사후처리 주문이 아니다. 재물의 증대에는 아예 마음의 도모도 접으라는 보다 근원적인 태도까지 내포되어 있다. 뜨끔하실 게다.

재물의 변동에 대한 마음의 상습적인 요동은 결국 일시적인 것에 중심이 흔들리는 결과를 초래한다. 많은 성과를 올려 급여가 상승하고, 직위가 올라가고, 거주지와 차종의 고급화가 이어지고, 그런 나를 부러움의 눈동자가 집단으로 응시해도 마음에 두지 마시라.

반대로 재물의 다양한 감소가 쓰나미 수준으로 덮친다 할지라도 두려워할 것 없다.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신 하나님이 변함없이 계시니까. 세상에는 원래 우리의 항구적인 소유물로 거머쥘 수 있는 것이 없다. 대체로 실상이 과장된 거품이나 가식이나 허영일 뿐이다.

모든 가변적인 상황에서 무엇보다 생명의 근원이 거기에서 나오는 마음을 지키는 게 상책이다. 재물의 변동에 마음을 두지 말라는 처방은 변동되지 않으시는 하나님과 그의 뜻과 진리에만 마음을 두라는 보다 적극적인 해석의 여지를 우리 각자에게 남기고 있다.

오늘은 내 마음이 무엇에 의해 흔들리고 있는지 그 세미한 진동을 살피고자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