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5일 화요일

동방과 서방의 신학적 차이

동방은 인간이 죄로 말미암아 부패하고 그리스도 죽음으로 해방되고
신적인 본성을 얻는다는 게 특징이고
서방은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동방의 교회는 특별히 요한과 연결되어 있었고
서방의 교회는 바울과 연결되어 있었다.

전자의 경우는 중심점이 성육신에 있었으나
후자의 경우는 그리스도 예수의 죽음에 있었다.

동방 신학에는 그리스도 인격이 배경으로 있었고
서방 신학에는 그리스도 사역이 배경으로 있었다.

동방에는 신인적 본성 즉 그리스도 안에 있는 두 본성의 통일성에 중점이 있었고
서방에는 두 본성의 차이 즉 그리스도 예수가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점한 중재적 자리에 있었다.

전자는 신비적 의식적 요소가 지배적인 성격으로 굳어졌고
후자는 율법적 정치적 요소가 지배적인 것이었다.

분리는 언제나 시대의 물음이다.

바빙크의 교의학 I.v.42.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