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7일 금요일

퓨리탄 신학의 현대적 유용성

퓨리탄 신학 전문가 조엘비키 교수님이 밝히는 퓨리탄 신학의 현대적 유용성

1. 하나님의 영광: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그의 영광은 퓨리탄이 신학하는 절대적 목적이다. 이러한 신론 중심적인 퓨라탄의 사유로 하나님의 현대적 정체성 상실에서 비롯되는 모든 교회적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단다.

2. 중보자 중심성: 그리스도 예수는 퓨리탄 신학의 심장이요 교리적 혈맥이다. 그들의 모든 글에서 그리스도 중심성이 박동한다. 이것을 비키는 그리스도 상실 시대의 대안으로 본다.

3. 죄의 사악성: 죄에 대하여 퓨리탄 신학보다 더 집요하게 물고 늘어진 진영은 없었다. 어디까지 죄일 수 있는지에 대한 극한점을 묵상하며 자신을 성찰하고 회개하는 퓨리탄 정신을 오늘날에 부활시켜 현대교회 아랫묵을 안식처로 삼은 죄의 사악성을 극복할 수 있다고 진단한다.

4. 예배에의 순종: 퓨리탄 신학에서 진정한 예배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가슴에 새겨진 말씀의 메아리다. 인간의 의지와 감정에 기초하고 자극하는 현대교회 예배의 가벼움 극복은 진리와 성령 안에서의 예배에 있다.

5. 개인적인 희생의 필요성: 대부분의 퓨리탄은 생명과 명예도 양심에 따른 예배를 위해 초개로 여겼다. 번영을 추구하는 신학에 제대로 안다리를 걸 선례로서 딱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