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11일 일요일

부자간의 삼위일체 논쟁

첫째와 삼위일체 논의가 벌어졌다. 머리에 아직 수본성에 대한 사색의 쇠똥이 딱딱하게 마르지 않아 다행이다. 하여 오늘은 밀리지 않았다. 물음의 꼬리를 수십개나 물고 늘어지는 녀석의 집요함을 보건대, 조만간 전비를 다진 후 덤빌 기세다. 부자간의 신학논쟁, 수위 조절이 필요해 보인다...아흠! ㅡ.ㅡ

성경을 읽으면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이 다른 분이시고 다 하나님의 호칭이 가능한데 정작 하나님은 한 분이라고 말하는 게 납득이 안간단다. 게다가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 하나님 사이에 어떤 서열이 있음이 분명한데 삼위일체 하나님의 동등성을 고집하는 것도 마음에 걸린다는 게 솔직한 물음이라 했다. 초대교회 시대에 이단으로 정죄된 분들은 성경적 지식이 없고 공의회의 탁자를 마구 뒤집는 무례와 오만으로 전철된 뿔난 괴물이 아니었다. 세상의 이치에 능통하고 상식과 논리에 출중했던 분들이다.

아들의 물음은 교회사 속에서 무수히 던져졌던 상식과 논리에 기초한 물음이고 이로 인하여 이단으로 정죄된 분들이 많았다는 사실을 이야기해 주었다. 덧붙여, 영원과 시간, 무한과 유한, 하나님과 인간, 적응적 계시 등을 중딩 1학년이 이해할 버전으로 설명해야 했다. 그래도 논쟁의 마침표는 이르다. 기냥 믿으라고 이맛살을 구길 문제는 아니었다. 진리의 전달은 은혜라는 사실을 절감한 하루였다. 자녀들을 위해 기도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