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26일 월요일

Coena Christi

오늘 (2012/11/25) 설교는 성찬식(Coena Christi)에 관한 것이었다. 우리 교회는 매주 성찬식을 집례한다. 기독교의 진리 전체를 함축하고 주님의 엄중한 명령까지 가미된 최고의 축제라 할 성찬식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의 다양한 겹을 벗겨주는 설교였다.

1. Back (과거 회고적인 의미가 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행하신 일들을 기념한다. 물론 그 일들을 행하신 주체로서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도대체 우리가 어떤 자였길래 그런 일들을 행하신 것인지도 물어 알게 되는 인간에 대한 지식도 지금 살아있는 의미로 기념되는 것을 포함해서 말이다.
Do this in remembrance of me
On the night that he was betrayed
The sacrifice

2. Up (시선을 위로 돌리는 의미가 있다)
예수님은 지금 하늘 아버지의 보좌 우편에 계신다. 성찬식은 성령 안에서 그리스도 예수와의 영적인 연합을 뜻하기 때문에 우리의 눈과 마음과 생각은 위엣것을 주목하지 아니할 수 없다.
Jesus is now in heaven
Calling on the Spirit
Communion with Jesus in the Spirit

3. Forward (미래를 향한 소망의 의미가 있다)
눈물도 죽음도 없는 앞으로 이루어질 새로운 예루살렘 땅에서의 성대한 만찬의 예고편 혹은 축소판을 성찬식 속에서 경험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 예수와 더불어 마치 부부가 하나이듯 온전히 하나되는 연합의 소망을 가슴에 새기는 축제가 바로 Coena Christi이다.
The great meal when there will be no more tears and death.

4. Around (전후좌우 전방위를 향한 사랑과 섬김의 의미가 있다)
떡을 떼고 잔을 기울이는 성찬에 참석한 모든 이들은 빈부귀천 남녀노소 동서남북 불문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으로 연결된 지체다. 성찬식은 참여자의 집안이 어떠하든 민족이 어떠하든 과거가 어떠하든 출신이 어떠하든 그리스도 예수의 보혈로 정결함을 얻고 말씀의 살을 먹으며 살아가는 모든 형제와 자매들이 진실로 한 가족임을 확인하는 축제의 의미를 갖는다.
Communion of believers, brothers and sisters in Christ

5. Before (테이블에 놓은 빵과 포도주의 의미가 있다)
테이블에 놓은 빵과 포도주는 그리스도 예수의 몸과 피를 가리킨다. 그러나 국기가 국가의 정체성을 가리키는 상징 이상이듯, 키스가 사랑을 기념하는 기호 이상이듯, 빵과 포도주는 '전 그리스도(totus Christus)'를 가리키는 상징 그 이상이다. 몸으로나 장소적인 임재 (praesentia corporalis seu localis)는 아니지만 '참으로 영적인 임재(praesentia spiritualis vere)'가 있기 때문이다.
The bread and the wine on the table signify Christ's body and blood
A flag signifies a country and a kiss signifies love

앞으로의 성찬식은 보다 깊은 감사와 경외의 마음으로 참여할 것 같다. 언어로 번역할 수 없는 경건의 무게도 겸비한 메시지를 전한 Jack Roeda 목사님께 심심한 감사를 드린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