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7일 토요일

부써의 이론/실천신학

부써의 로마서 주석(1536)은 그가 1530년대에
학문적 신학의 이상이라 여긴 특징들을 모두 반영하고 있다.

동시에 그는 신학의 학문적인 성격을
신학의 실천적인 성격과도 결부시켜 이해했다.
신학은 사람들로 하여금 행복하고 경건하게 살도록 가르치는 학문이다.
신학은 진실로 다른 모든 것들 중에서 가장 어려운 학문이다.

사람들이 육체에 머물러 있으면서
신적인 경건의 삶에 이르도록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런 요구에 직면해야 한다.
신학은 우리가 단순히 소유하고 있는 지식의 분량을 의미하지 않는다.

우리가 아는 것을 실천하는 방법을 알기 전까지는
충분히 알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런 차원에서 학식과 경건은 병행해야 한다

“In vera theologia tantum quisque rite novit quantum vita exprimit,” Bucer to Blaurer, T. Schiess, Briefwechsel der Bruder Ambrosius und Thomas Blaurer (Freiburg, 1908), 1:648; Bucer in Enarratio in Evv. 753: “Vera theologia non est theoretica et speculativa, sed activa et practica est, hoc est vitam vivere deiformem”; ibid., 1:549: “Vera theologia scientia est, pie et beate vivendi. Sine quo multa nosse, et variis de rebus posse disserere, etiam daemonum est”; Ad Romanos, 464: “Theologi veri est fugere argutias et logomachias, res vero ipsas sectari iuxta domini verbum quam simplicissime, omniaque huc referre, ut in fide in promissiones Dei, et studio in iuvandis proximis proficiamus.” In De vi et usu sacri ministerii, Tom Angl., 563: “scientia omnium ut divinissima, ita et difficullima, scientia vivendi Deum cum sis homo.” Ibid., 485: “Iam hac arte vivendi Deum, cum sit natus perditus peccatis homo, nulla omnium est difficilior.”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