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28일 목요일

도둑질 문제의 적극적인 해법

도둑질 하는 자는 다시 도둑질 하지 말고
돌이켜 자기 손으로 좋은 일 행함으로 수고하여
가난한 자들에게 구제할 수 있도록 하라 (엡4:28)

거짓말 문제는
거짓말을 내뱉지 않으면 종결되는 것이 아니라
선하고 정직한 말로 입술을
빼곡하게 채우는 방식으로 해소된다.

도둑질 문제를 푸는 열쇠도
도둑질의 소극적인 중지만이 아니다.
나아가 도벽에 중독되어 있던 손이
좋은 일로 눈코뜰새 없도록 분주해야 한다.

게다가 그런 수고의 목적에 있어서도
자신의 빈곤 해결하는 것을 넘어
타인의 가난까지 타파하는 것이어야 한다.
선한 행실과 정신의 정립이 도둑질 문제의 열쇠이다.

이는 악을 선으로 이긴다는 원리의 구체적인 사례이다.
악의 문제는 악의 억류나 제거에서 풀어지지 않는다.
세상에 창궐하는 악의 문제를 푸는 열쇠는 선이다.
악인의 관영은 의인의 관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말이다.

이는 또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악을 미워하는 것과 결부되어 있다는 사실과도
의미의 결을 같이한다.
악을 피하는 방법은 여호와 경외에서 찾아진다.

도둑질 말라는 것은 부정적인 계명이다.
부정의 문제를 푸는 해법은 긍정이다.
부정의 부재는 더 심각한 부정의 준비일 뿐이다.
처음보다 더 심각한 부정의 시작이란 얘기다.

더러운 귀신이 어떤 사람에게 있다면
문제의 해결은 귀신을 내쫓는 귀신의 부재가 아니다.
그 귀신보다 더 악한 일곱의 귀신이
깨끗하게 청소되고 수리된 그 사람에게 돌아와
그의 나중 형편이 훨씬 더 심해졌다.

원수의 문제도 그 원수의 제거로 해결되지 않는다.
그보다 더 심각한 일곱의 원수가 등장해 사태는 훨 악화된다.
원수문제 푸는 예수님의 비법은 잘 알듯이
그를 사랑하고 기도하며 축복하는 것이었다.

그게 하나님의 섭리다. 세상의 은밀한 질서다.
부정을 긍정으로 푼다는 원리, 우리의 적극적인 삶을 요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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