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12일 금요일

Glossa Ordinaria (1603)

Glossa ordinaria는 대체로 1세기 이상의 기간동안 교부들의 문헌에서 성경 주석들을 찾아 모은 '성경의 언어 (linguam scripturae)'이라 불이우는 책이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Glossa의 형태는 벌게이트 라틴어 성경을 텍스트로 삼아 행간의 짧은 코멘트와 변두리 여백의 긴 주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11세기 후반에 안셀름(Anselm)와 랄프(Ralph)가 교실에서 학습용 교제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낸 표준성경 주석으로 이후에 피터 롬바르드 및 포레 길버트의 노력을 거쳐 13세기 초반에 이르러 보다 완성된 모습을 취한다. 이후 1502년 바질 판에서는 니콜라스 라이라(Nicholas of Lyra)의 주석(Postilla)이 추가된다. 종교 개혁자들 및 이후의 개혁주의 신학자들 대부분이 Glossa와 Postilla 합본을 사용했다.

Internet Archive와 The Lollard Society가 Glossa를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링크시켜 두었다. 해석이 조금 어렵더라도 보관 가치가 있는 장서다. 나는 방금 전에 다 다운을 받아 하드에 차곡차곡 보관해 두었다.

Glossa Ordinaria (Venetiis, 1603) : Lollard Society 제공

Glossa Ordinaria (Venetiis, 1603) : Internet Archive 제공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