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27일 토요일

Zacharias Ursinus 전집

하이델베르그 교리문답 저자요 해석자로 활약한 폴란드의 브레슬라우 (현재 Wroclaw) 출신 우르시누스 (Zacharias Ursinus, 1534-1583)의 1612년 하이델베르크 전집을 오랫동안 수배해 왔드랬다. 제3권의 행적을 포착했다. 물론 오래전에. 1권과 2권은 구글이 이름만 명부에 기재해 두고 내용은 보지 못하도록 하였다.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5년 전에 개혁주의 학술원에 거금을 들여 구입한 전집이 있으니 각자의 경로를 통해 알아서들 접근하면 되겠다. 그러나 아래에 링크된 문헌들이 전집 내용의 대부분을 커버한다.

우르시누스 신학에 지대한 영향을 준 인물은 젊은 시절에 잠시 하숙을 했던 집의 주인장 멜랑히톤 아제가 맞다. 그러나 그의 삶과 행보에 보다 지속적인 영향을 주었던 인물은 멜랑히톤 및 루터와도 우정을 나누었던 요하네스 크레토다. 형편이 어려울 때마다 그는 크레토를 찾았다. 하이델베르크 대학의 교수직 수행도 개혁의 물결에 동참해 달라는 크레토의 줄기찬 요청에 응한 결과였다. 전집의 내용물은 대부분 교수직을 수행하며 산출한 것들이다.

그가 몸이 닳도록 연구하고 가르친 대가는 기력의 이른 쇠퇴와 '욱'하는 돌발적인 성질의 잦은 표출이라 한다. 사실이다. 그러나 난 그를 독일 개혁주의 전통의 등뼈를 형성한 인물로 높이 평가하고 싶다.

Opera theologica, tomus tertius (Heidelberg, 1612)
Corpus doctrinae orthodoxae (Heidelberg, 1612)
Tractationum Theologicarum (Harnisch, 1584)
Doctrinae Christianae Compendium (Cambridge, 1585)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