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18일 토요일

Method of Method

Methodus의 극단적인 의미는 '추구함' '뒤좇아 따라감' '뚫고 지나가는 길' 등이다.

그리스 사람에게 Methodia는 기술적인 면에서가 아니라 개인적인 특성에 있어서의 기술 혹은 계략을 의미하며 특별히 세금이나 빚을 수거함에 있어서의 기술을 가리킨다. 헬라어 Methodus는 지식을 추구하는 것 혹은 탐구하는 것, 탐구를 수행하는 방식을 의미하되 물리적인 과정이 아니라 논리적인 과정에 강조점을 둔 것이다. 이는 아리스토 안에서 발견되는 개념이다.

소크라테스 전통에 따르면, Methodus는 대화의 개념 혹은 변증적인 과정과 결부되어 있으며 가르침의 과정이란 개념과도 연결되어 있다. 중세에는 methodus가 교과과정 중의 한 분야를 의미했다.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이 용어를 수사학에 있어서 하나의 주장을 인지하고 하나의 테제를 다루는 수단을 지시하는 용도로 쓰였다.

한편 methodus는 의학과 특별한 연관성을 갖는다. 고대 그리스 지역에서 의학이란 합리성이 고려된 기술로서 확립된 유일한 활동이었었다. 라무스가 방법론에 대해 저술할 때에 히포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 갈렌 및 다른 아리스토 해설가를 인용했다.

의학은 환자를 치료함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치료 자체를 설명하기 위함 때문에도 합리성이 발휘된 기술로 나타났다. 의학은 기호들을 활용하고 해석하는 일과 기억과 같은 심리적인 활동 과정에 대한 연구에 깊이 관여한다.

아리스토는 질문들을 어떻게 올바른 질서를 따라 배열할 것인지와 방법론과 관련된 많은 물음들 중에 가장 기본적인 것들에 집중했다. 우리는 안전을 취득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에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가? 여기서 방법이란 무엇보다 지성적 혹은 논리적 과정을 일컫는다.

그리스 사람에게 법의 기술은 사람과의 개별적인 만남과 실습을 통해 가르치고 배운다. 법은 의학과 같은 방식의 방법론에 접근하지 않는다. 의학에서 방법론의 문제는 어떤 사실들이 알려지고 알려지지 않은 외부의 세계에 접근하는 이성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법은 이성적인 배열이다. 오직 수사학과의 연관성을 통해서만 발휘되는 방법이다.

방법론에 대한 중세적 관심은 학문적인 탐구보다 학교의 교과과정 조직과 교육학적 과정에 근간을 두고 발전을 했다. 방법론은 그래서 교과과정 문제였다. 방법은 지식에 이르는 지름길에 다름 아니었다. 이처럼 16세기 이전에 대학 교사들은 그들이 가르치는 주제들의 조직에 관심을 가져왔다. 변증학 전통은 추상적인 사유의 기술 혹은 과정의 질서를 정립하는 것이 아니라 이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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