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5일 일요일

성경의 제1저자와 제2저자 Author primarius scripturae


‘성경의 신적인 영감’이란 성경의 제1저자가 하나님 자신이며 그렇기 때문에 다른 어떤 권위도 성경을 추월할 수 없으며, 하나님의 뜻은 성경의 궁극적인 의미이며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뜻에 이르지 않으면 성경은 한 이오타도 해석되지 않은 것이며, 하나님의 도우심 없이는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알지 못하며 그렇기 때문에 세상의 어떠한 피조물적 천재성과 보편성이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이라 규정해도 여전히 성경을 성경답게 알지 못하고 외적인 기준에 의존한 것일 뿐이라는 사실들이 내재되어 있는 말입니다.

바빙크는 하나님이 성경의 제1저자라는 사실을 '교회의 절대적인 교리'라고 했습니다. 모든 개혁파 정통주의 학자들도 성경의 권위와 신뢰성을 하나님이 성경의 제1저자(author primarius scripturae)라는 사실에서 찾습니다. 즉 성경의 자증적인 권위(authenticatio in se)와 자증적인 신빙성(autopistia)은 하나님이 성경의 저자라는 사실에 근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날 성경을 연구하고 그 의미를 벗기려는 시도의 보편적인 방법론은 제2저자인 인간 기록자의 역사적인 상황과 혈통적인 출신과 성장한 배경과 지적인 수준과 몸담은 교제권과 개인적인 성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지배적인 현상인 것 같습니다. 이런 접근법이 도달하는 오류의 정점은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여기고 믿음의 역사적 선배들이 전수해 준 ‘오직성경’ 정신에 투철한 확신을 갖는다고 하면서도 인간 기록자를 성경의 제 1저자로 여기게 된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이는 인간에 의해 성경이 산출될 수 있다는 무의식적 망상을 불러 일으키고 만약 성경 저자들의 인격과 지적 수준보다 뛰어난 인물들이 고상한 환상을 보고 정확한 예언을 하고 정밀한 실험을 하고 합리적인 분석을 하고 설득적인 결론에 도달하고 그 결론이 성경과 대립되는 경우에는 성경에 대한 우리의 신앙과 확신이 무장해제 당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초래할 단초를 제공하는 셈이 될 것입니다.

사실 구약의 저자들을 비롯하여 신학을 기록한 저자들이 활동한 시대의 기술이나 학문이나 문화나 사회나 교통이나 의식이나 질서나 그 어떤 것을 보더라도 오늘날의 기술문명 발달에 비한다면 그 시대가 가진 모든 면에서의 포괄적인 '원시성(primitiveness)'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성경이 그런 '원시적인 시대'에 쓰여졌다 할지라도 진리에 손상이 가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성령의 영감)를 생략하고 가시적인 것(인간 기록자)만 과장할 경우에는 그런 진실의 왜곡이 빚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진리가 문명의 발달과 지식의 수준에 좌우되는 것이라면 진리의 영이신 성령도 인간의 시대별 문맥이 가진 한계와 오류에 종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방식으로 형성된 성경도 기록 당시의 문명적인 한계와 오류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결국 그런 성경은 모든 시대의 모든 사람들을 위한 성경일 수 없다는 얘기지요. 나아가 특정한 시대에 특정한 사람들을 위해 주어진 편협한 성경이기 때문에 성경의 범역사적 보편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오늘날 발달된 문명의 수혜자가 고도로 세련된 해석학적 도구를 가지고 당시의 누추하고 유오류한 원시성의 껍질을 벗겨내고 최첨단 문명의 옷을 입혀야 한다는 주장도 가능할 것입니다. 이런 주장은 바르트가 역사라는 유한한 무대 전체를 극복의 대상으로 여기면서 성경에서 그런 역사의 모든 상대성과 유한성과 오류성과 조건성을 제거하려 한 시도와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리꾀르가 주창한 것처럼, 주어진 텍스트의 의미는 독자에게 맡겨진 것이고 그렇다면 독자의 수준이 의미의 수준을 좌우하게 된다는 논리도 같은 흐름에서 한 몫 거들고 있습니다.

제2저자 중심적인 성경이해 결과는 인간 저자들의 실상에 맞추어진 해법이 진리를 푸는 열쇠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사야가 어떤 생각을 가졌고 바울의 목표는 무엇이고 자신의 공동체를 향한 요한의 의도는 무엇이고 새까만 후배의 ‘개념없는’ 지적으로 불편했을 베드로의 심기는 어떤 것인지와 같은 인간문맥 차원에서 묻고 답하는 방식으로 진리를 벗기려는 시도는 성경에서 인간의 처세술과 도덕적 행위와 인간 편에서 바라본 진리를 건드리는 정도의 얄팍한 깨달음을 넘어설 수 없습니다. 이러한 시도가 보다 정교하고 높은 설득력을 확보하면 할수록 진리는 더더욱 멀어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게다가 그럴수록 인간적인 욕구는 더욱 만족될 것이기 때문에 진리와의 골은 더욱 깊어질 것인데 그것조차 깨닫지를 못하기에 진리 부재의 위험성은 더더욱 심각해질 것입니다.

무지하면 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의 ‘무지’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 대한 무지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 무지는 보이는 것 때문에 보이지 않지만 마땅히 알아야 하는 만물과 역사의 저자이신 하나님 자신은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보이는 유혹에 넘어가고 보이는 위협에 위축되고 보이는 승리에 자만하고 보이는 멸망에 절망했던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는 하나님에 대한 총체적인 무지로 점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만 정직하게 보면, 이들의 역사는 하나님의 말씀 앞에 선 우리들의 모습을 거울처럼 비추고 있습니다. ‘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그 주인의 구유를 알건마는 정작 이스라엘 백성은 모든 것의 저자이신 하나님을 깨닫지 못하여 범죄한 나라요 허물질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란 정죄는 우리를 향한 것입니다. 그리고 만물에서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하시는 창조자인 하나님을 만나지 못하고 역사에서 역사의 주관자요 통치자인 하나님을 만나지 못하듯이 성경에서 성경의 저자이신 하나님을 만나지 못하는 것은 우리와 무관한 이방인의 어두운 무지만을 묘사한 것이 아닙니다. 그 지적의 화살은 무지한 우리의 의표를 겨냥하고 있습니다.

성막은 모세가 지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지으신 것입니다. 물리적인 성막은 당연히 사람의 손으로 지은 것이지만 하나님이 인간을 만나시고 말씀을 증거하고 하나님과 함께 동거하는 지극히 거룩한 처소인 성막은 하나님이 친히 지으신 것입니다. 성경도 인간 저자들이 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저술하신 책입니다. 물리적인 성경은 인간의 붓으로 쓰여진 것이지만 진리의 빛을 비추시고 거짓의 캄캄함을 거두시고 우리에게 스스로를 계시하고 만나시고 우리와 하나되게 하시는 신적인 연합의 지성소인 성경은 성령의 붓으로 집필된 책입니다. 성막에서 모세를 찾지 않고 하나님을 찾듯이, 성막에서 모세를 만나지 않고 하나님을 만나듯이, 성막에서 만들어진 시대의 제한성과 재료와 모양에 심취하지 않고 하나님의 임재에 사활을 걸듯이 우리는 성경에서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을 만나고 그분과의 연합에 전인격을 다하는 자세로 성경을 펼쳐야 할 것입니다.

제1저자께서 제2저자들을 통하여 계시하신 것은 예수님이 우리와 한결 같이 동일하신 모습으로 우리에게 가까이 오신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제2저자들을 수단으로 성경을 쓰셨다는 것 자체가 우리에게 가장 온전하게 적응하신 것입니다. 최고의 배려이며 은혜인 것입니다. 그러나 제2저자들의 입술만 주목하고 그런 방식으로 적응하여 계시하신 주체요 내용이요 목적이신 제1저자의 목소리를 듣지 못하고 그의 뜻도 깨닫지 못한다면, 광야에서 떨어지는 만나를 먹고 혹은 오병이어 기적으로 떡 먹고 배부른 까닭에 정작 그것을 주신 하나님 자신은 망각해 버린 이스라엘 백성 및 군중들과 전혀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제2저자에게 초점을 맞추고 그가 처한 시대적인 상황의 원시성을 근거로 성경에 오류와 한계가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성경의 영감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부재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자신의 기뻐하신 뜻을 따라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는데 심지어 악인들도 악한 날에 적당해 지으신 분입니다. 속이는 자와 속는 자가 하나님 안에 있으며, 핍박받는 자와 핍박하는 자가 하나님 안에 있으며, 주인과 노예가 하나님 안에 있으며, 채무자와 채권자가 하나님 안에 있으며, 심지어 죽이는 자와 죽는 자가 다 하나님 안에 있습니다. 사람들이 보기에는 부족하고 잘못되고 후지다고 생각되는 것들도 모든 것이 아름다운 때의 적절성을 따라 합력하여 언제나 최고의 선이 구현됨에 있어서는 하나님의 뜻과 섭리가 매이거나 실패한 적이 한번도 없습니다. 성경이 기록되던 당시의 역사적 제약성과 당시 사회의 문화적 원시성도 진리가 계시되고 기록됨에 있어서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 세상에는 한번도 전쟁이 없었던 적이 없고 가난과 기근이 죽음의 기운을 드리우지 않은 적이 한번도 없으며 악이 발휘되지 않은 때가 없었고 거짓이 침묵으로 지나간 단 한순간도 없었고 모순과 부조리가 완벽하게 처리된 적이 한번도 없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뜻하시고 경영하신 것은 반드시 성취되고 말았으며 앞으로도 신적인 뜻의 그런 필연적 성취는 변경되지 않을 것이라고 성경은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성경의 언어와 표현이 세련되지 못하고 정교하지 못하고 심오하지 못하다며 성경의 권위나 가치에 의구심을 던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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