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5일 일요일

성경의 완전한 영감 Inspiratio scripturae perfecta


성경이 하나님의 영감으로 되었다는 사실은 성경의 다른 속성들, 특별히 무오성과 충분성과 완전성과 종결성과 판명성의 초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감이 거절되면 성경이 유오한 것이고 불충분한 것이고 불완전한 것이고 종결되지 않은 것이고 불분명한 것으로 간주되는 것은 불가피한 일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영감이 무너지면 성경 전체가 허물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성경이 무너지면 우리의 믿음 전체가 무너지고 신학 전체가 무너지고 교회 전체가 무너지고 소망의 빛을 상실한 세상도 가장 치명적인 절망의 늪으로 빠지고 말 것입니다. 성경의 영감론은 과히 사단이 사활을 걸고 모든 것들을 동원하여 허물되 그것도 아주 은밀하게 이루려고 우선적인 표적으로 삼은 것이 전혀 이상하지 않은 절명의 중요성을 지닌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성경의 영감성을 붙들고 사수해야 한다고 부르짓는 것이 아닙니다. 영감성 개념은 정황적인 필요에 의해 촉발된 인간의 고안물도 아니고 인간이나 어떤 피조물의 권위에 의존하여 비로소 인정되는 것도 아니며 성경이 스스로 자체의 속성을 밝힌 개념이기 때문에 성경의 저자가 고안한 것이며 그러기에 성경의 제1 저자이신 하나님의 권위에만 의존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영감의 대상인 인간 기록자를 통하여 성경을 내셨기에 인간에 대한 바른 이해와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당연히 성경의 영감론은 신론, 즉 하나님은 어떤 분이냐는 신적인 속성과의 긴밀한 관계성 그리고 인간은 어떠한 존재냐는 인간의 본성과의 연관성 속에서 이해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지요. 이런 맥락에서 성경은 자체의 영감성을 어떻게 말하고 있으며 무엇을 뜻하며 어디까지 포함하는 것인지를 살피고 싶습니다.

우선 바울은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πᾶσα γραφὴ θεόπνευστος)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 유익하다(딤후3:16)’ 말하였고, 베드로는 ‘성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θελήματι ἀνθρώπου)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ὑπὸ πνεύματος ἁγίου φερόμενοι ἐλάλησαν ἀπὸ θεοῦ, 벧후1:20-21)’이라고 밝힙니다. 여기서 우리는 성경 자체와 전체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되었으며 성경을 기록한 사람들도 성령의 감동을 입었다는 사실과 더불어 성경이 주어진 것은 하나님의 뜻이면서 하나님 자신이 성경의 출처도 되신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경의 출처가 인간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임을 굳이 밝히고 있다는 사실에서 우리는 성경에서 인간 기록자의 뜻을 발견하고 만족하는 '사사로운' 태도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라는 궁극적인 의미의 지점까지 이르러야 한다는 당위와 만납니다. 그리고 성경 기록자와 성경 자체의 영감성 때문에 인간의 어떠한 피조물적 한계나 결함도 없으며 문헌의 어떠한 역사적 문화적 한계나 결함도 없다는 확신을 얻습니다. 성경의 어느 한 부분도 하나님의 영감에서 배제되지 않는다는 의미로 성경 전체의 영감성을 이해하면 될 것입니다.

성경 자체의 영감성과 관련하여 개혁파 정통주의 학자들은 하나님의 영감이 성경의 형식과 본질, 즉 성경 텍스트의 개별적인 단어와 그 단어의 의미 모두에 관여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성경 기록자의 영감에 대해서는 레이든의 17세기 정통주의 교수들이 [순수신학 통론]에서 밝혔듯이, ‘저자들은 스스로를 항상 순수하게 수동적인 존재로만 여긴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존재, 즉 기술과 정신적인 활동과 언사와 기억과 배열과 순서와 그들 자신의 스타일을 [성경의 기록에] 적용하는 자로도 여겼으나...그들을 인도하고 지도하여 그들을 마음과 기억과 언어와 붓길에서 빚어질 수 있는 모든 오류에서 보호하신 성령의 통솔을 받았다’고 말합니다.

성경 자체의 영감과 성경 기록자의 영감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일반적인 오해 몇 가지를 지적하는 것이 개혁파 정통주의 학자들의 견해를 그들의 문맥 속에서 이해하는 데에 유익할 것 같습니다. 성경 자체의 영감에 대한 현대적 이해는 축자적 영감(verbal inspiration)과 개념적 영감(conceptual inspiration)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17세기 개혁주의 인물들은 그렇게 두 종류의 영감을 나누고 하나를 취하면 다른 하나를 버려야 하는 배타적 택일이란 접근법이 아니라 성경의 내용과 형식이 모두 하나님의 영감으로 되었다는 통합적인 영감론을 취합니다. 성경 기록자의 영감에 대해서도 현대의 학자들은 기계적 영감(mechenical inspiration)과 유기적 영감(organic inspiration)을 서로 충돌하는 개념으로 대치시킨 이후에 또 다시 배타적 택일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통주의 인물들의 기록자 영감론은 그 두 가지의 배타적인 대립이 아니라 보완적인 조화의 관계성을 존중하고 있습니다. 즉 기록자가 자신의 모든 ‘고유한’ 요소들이 하나도 억압되지 않으면서 하나님의 ‘완전한’ 감동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완전한 하나님인 동시에 완전한 인간이신 예수님 안에 신적인 것과 인간적인 것이 충돌하고 있다거나 각각의 속성이 억압되고 있다고 말할 수 없음과 같습니다.

나중에 하나님의 작정과 인간의 자유에 대해서도 다룰 것이지만, 하나님의 영감을 생각할 때에도 우리는 그 영감이 인간적인 요소들과 상충되는 것이어서 어느 것 하나를 취하면 다른 것은 포기해야 한다는 설익은 전제와 출처를 알 수 없는 강박에 사로잡혀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님과 인간은 서로 대립적인 존재가 될 수 없습니다. 이는 하나님과 사단이 싸우면 누가 이길까를 생각하는 것 자체가 터무니 없도록 발칙한 오류인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영적인 전쟁에서 사단을 하나님의 대립항 자리에 두는 것은 사단이 하나님과 어깨를 겨누려는 음흉한 궤계에 휘말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대립’이란 말은 모종의 동등성을 전제한 말이기에 하나님과 인간의 대립을 생각하는 것 자체가 하나님과 비기려는 사단의 오만한 발상을 답습하는 것일 뿐입니다.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는 하늘과 땅보다도 더 큰 격차가 있다고 이사야는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완전한 영감과 인간의 완전한 성정은 결코 상충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영원과 시간이, 무한과 유한이, 계시와 이성이, 신학과 철학이, 주권과 자유가, 하나님과 인간이 서로 반대되는 개념이 아님과 같습니다. 하나님의 영감에 대해 우리는 성경이 기록할 당시의 찰라적인 시점과만 결부시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그때에만 하나님의 영감이 기록자와 성경에 발동한 것으로 여기면서, 성경을 기록한 당시의 기록자와 그 순간 외에서의 기록자 사이의 상태를 구분하고 비교하며 전자와 후자 사이의 차이점을 영감의 개념으로 취하려는 시도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도는 인간과 현상 편에서 모든 것을 풀고자 하는 태도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성경론이 신론을 떠나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저는 앞에서 성경을 하나님의 속성 및 사람의 본성과 더불어 사려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입니다. 모든 것을 그 뜻대로 보시기에 좋은 대로 지으신 창조자요, 그 모든 것들의 소유자와 보존자가 되십니다. 특별히 인간의 성정과 관련하여 시편 33편은 하나님이 온 땅과 세상의 거민을 ‘말씀으로 이루시고 명하시매 견고히 세우시는’ 분이시고 ‘일반의 마음을 지으시며 저희의 모든 행사를 감찰’하고 계시되 잠언 21장은 땅에서 어떠한 제약도 없이 인간의 가장 자유로운 활동성을 대표하는 임금의 마음조차 저수지의 물처럼 임의로 다스리고 계신 분이라고 말합니다. 이사야 14장에 의하면, 온 세상을 향하여 작정하신 생각은 반드시 되고 경영하신 것은 반드시 이루시되 당연히 열방의 도모도 폐하시며 민족들의 사상도 무효케 하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의 경영은 아무도 변경할 수 없으며 펼치신 통치의 손은 누구도 능히 그것을 돌이킬 수 없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주권적인 세계사 경영과 통치에 비추어 볼 때 우리는 성경 기록자 자신의 출생과 성격과 스타일과 재능과 기질과 교육과 교양과 용어와 말투와 문체가 형성되는 성장과 그가 살아가는 모든 삶의 내용이 그러한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이루어진 일임을 인정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나아가 그가 태어나서 가치관과 세계관과 진리관이 형성되는 배경이 된 시대의 정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국제질서, 일상생활, 문학, 철학, 학풍도 하나님의 섭리를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온 세상의 모든 것들을 처음부터 끝까지 창조부터 종말까지 그 근원과 본질과 방향을 다 아시는 하나님은 어떠한 시점에 이르러 아브라함 일가를 부르시듯 각 시대와 각 상황과 각 기록자를 부르셔서 하나님의 말씀이 기록되게 하시되 특별히 성경의 권위와 무오성과 완전성과 명료성과 종결성을 알리고자 그 말씀은 하나님의 감동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 자신으로 말미암아 성령을 통하여 증거되고 기록된 것이라고 밝히신 것입니다. 이는 성경이 기록될 당시의 상황과 그 상황에 몸답고 있는 성경 기록자와 그가 기록한 모든 문자와 의미까지 다 존중되고 고려된 하나님의 감동으로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바빙크도 성경의 '기록의 과정에서 성령의 활동은 저자들의 인간적인 의식을 준비하되 출생, 양육, 자연적인 재능들, 연구, 기억, 사색, 생의 경험 및 계시라는 다양한 방편들로 준비하되 기록의 과정 자체를 통하여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생각들과 단어들과 언어와 문체로 하여금 의식의 표피로 떠올리게 하사 모든 계층과 지위, 모든 나라와 세대가 거룩한 사상에 대한 최고의 해석에 이르도록 하시는 것'이라고 일갈한 바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어떠한 강요나 억압도 발견할 수 없습니다. 사실 하나님은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그의 모양을 따라 창조를 하셨으며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그의 모양을 따라 존재하고 살고 행동하는 때가 자유의 최대치가 존중되고 구현되는 때입니다. 게다가 하나님은 우리 안에서 일을 행하시고 온전히 이루시되 마음에 소원을 두시고 피조물적 의존성을 가진 우리가 마치 모든 것들을 스스로 행하는 주체인 것처럼 행하여 고도의 자유가 발휘되는 방식으로 섭리하는 분입니다. 여기에는 어떠한 강요나 강제나 억압이나 폭력이나 위협이 고려될 수 없습니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의 머리카락 한 올도 간과하지 않으시며 그 수효를 아실 정도로 섬세하고 은밀하고 깊다고 마태는 증거하고 있으며, 시편 기자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생각이 어찌나 많은지 그 수효가 모래보다 많다고 했습니다. 그렇다고 우리는 여기에서 우리의 자유를 위협하는 강요와 억압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성경의 문자수는 인간의 머리털 수효보다 적고 모래의 수보다도 적습니다. 당연히 하나님의 전적인 영감의 대상으로 기록자와 그의 전인격과 성경의 의미뿐만 아니라 성경의 단 한 이오타도 배제되지 않는다고 해서 인간의 자유가 설 자리는 어디냐며 강한 거부감을 느끼고 확실한 분노를 표출해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힐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의 습관과 지식과 느낌과 환경과 신체의 상태가 우리에게 가하는 강요와 위협과 억압에 대해서는 아무런 문제를 느끼지 못하다가 하나님의 주권과 작정과 섭리만 언급하면 발끈하는 우리의 죄성을 겸허하게 성찰하는 것이 오히려 타당할 것입니다. 만물보다 심히 부패하고 거짓된 마음을 가진 인간이 생각하고 쟁취하기 원하는 자유의 개념은 어떤 것일지를 정직하고 성실하게 숙고해 본다면, 성경이 고백하고 있는 그대로를 사유와 행위의 규범으로 삼지 않고서는 심히 부패하고 거짓된 것들만을 생각하고 실행하게 될 것이라는 위기감을 가질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우리의 진정한 자유는 무엇인지, 어떠한 경우가 그 자유의 최대치가 발휘되는 때인지, 그러한 자유의 양태는 어떠한 것인지를 하나님의 속성과 인간의 실상에 근거해서 살펴보면 성경의 전적인 영감에 우리의 본성적인 거부감은 변화의 여지가 마련될 수 있을 것입니다.

성경 이외에는 어떠한 것도 영감된 것이 없기에 성경의 권위에 견줄 수 있는 어떠한 것도 없습니다. 교회와 범교회적 전통이 우리의 신앙과 신학에 아무리 중요하고 필수적인 것이라고 할지라도 성경의 신적인 권위와는 비교될 수 없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과거 유대인과 로마 카톨릭의 오류를 지적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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